- SOLID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정리
1. SRP 단일 책임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
- 하나의 책임 : 모호 / 클 수도 작을 수도 , 문맥, 상황에 따라
- 중요한 기준은 변경!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 적으면 OK.
2. OCP 개방-폐쇄 원칙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
- 다형성을 활용하면 지킬 수 있음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 구현
- 문제점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 변경해야 함
-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는데 이 원칙을 지킬 수 없는데???
-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함 => 이걸 스프링이 해준다 !!
3.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를 바꿀 수 있어야 함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
4.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나음
- 자동차 인터페이스를 운전 인터페이스와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- 사용자 클라이언트를 운전자 클라이언트와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이를 통해 인터페이스 명확, 대체 가능성 높아짐
5. DIP 의존 관계 역전 원칙
-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 하고 구체화엔 의존하면 안 됨.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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